알레르기 비염 수술

특화클리닉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편하게 문의주세요. 02)711-9001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염증 반응으로 인한 재채기, 콧물, 코 가려움 등의 증상을 보이는 코 점막의 질환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질환은 환경 오염에 따른 결과로써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우리 나라에서도 이전에 비해 급증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3대 증상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이며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재채기는 특징적으로 연속 5~6회 정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10회 이상 계속하여 환자가 탈진상태로 만들기도 합니다. 콧물은 물처럼 맑은 액체가 흘러나오며 목구멍 뒤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그 밖의 증상은 눈이나 목 안이 가렵거나 눈물이 나고, 두통, 무취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코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 반응 때문에 나타나므로 원인이 되는 물질은 호흡하는 공기 중에 분포합니다.

공기 중에 부유하는 물질 중, 단백 성분이 포함된 물질은 어느 것이나 알레르겐(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으로 작용하여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제일 흔한 것은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포자, 동물의 비듬 또는 털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진단하는 데는 환자의 병력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 나타나는 증상, 발병 시기, 악화 시점을 종합하면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물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피부 테스트를 거쳐야 합니다. 피부 테스트는 여러 가지 원인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고 값도 저렴해 가장 많이 쓰이는 원인진단방법입니다. 피부 테스트에는 단자시험이 주로 사용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정확한 원인 규명과 약물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치료 과정 중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없다. 또한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화 되어 여러 합병증을 얻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이들 요소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원인에 접근하는 가장 근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원인물질과 유발인자를 회피하거나 환경을 조절하고 면역치료를 하여 저항력을 키워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방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할 때에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경감시키는 대증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되도록이면 알레르기질환의 원인물질은 미리 차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생활 중 주의해야 할 원인물질은 집먼지 진드기이므로 집안환경을 깨끗이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애완동물, 꽃가루 등의 유도물질을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직업과의 관련이 있는 경우에는 작업장의 환경을 개선하는 일이 필요합니다.